로그인 회원가입 브로셔요청 즐겨찾기
 
 
엠바시 어학원 (Embass...
[워홀추천] 나비타스 특가 ...
호주대학교 UTS 장학금 -...
호주대학교 장학금 7월 봄...
맥쿼리대학교 최대 $2000...
[추천학교] 호주명문어학원-...
  Home > 호주정보 > 의료제도
유학생을 위한 의료보험
 OSHC 혜택
호주 정부는 OSHC(Oversea Student Health Cover), 유학생 의료보험 제도를 통해 호주 국민이 아닌 외국인 학생들에게 경제적 의료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OSHC는 대부분의 병원 진료, 처방약, 입원, 구급차 비용을 지원하며, 호주 공립 병원의 진료비는 100%, 사립 병원의 진료비는 약 85%, 입원시 최대 35일까지 입원비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치과, 안과, 약에 관한 것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미리 의사에게 또는 회사에 문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보장이 필요하면 OSHC 외에 별도 의료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www.privatehealth.gov.au와 www.iselect.com.au에서 이 추가 보장 의료보험을 판매하는 곳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SHC는 유학이나 어학연수를 위해 호주에 오는 학생, 즉 ‘학생비자 소지자’는 모두 자신이 ‘호주에 머무는 기간’만큼 가입해야 합니다. 여기서 대학이나 어학연수 기관의 과정 이수 기간이 아니라 ‘호주에 머무는 기간’이라는 대목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유학생들을 보면 대부분 실제 공부 기간 외에도 앞뒤로 조금씩 호주에 체류하는 기간이 있습니다. 앞은 본격적인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호주에 적응하고 준비하는 시간, 뒤는 공부를 마치고 고국으로 돌아가기 전 마지막으로 호주 여행을 즐기는 시간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만약 1년 동안 어학연수를 하고 앞뒤 합쳐 3개월을 호주에 머물 계획을 갖고 있는 학생이라면 유학생 의료보험을 12개월이 아니라 총 15개월 가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호주에 도착한 순간부터 떠날 때까지 OSHC의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정을 마쳤는데 호주에서 다른 공부를 더 하고 싶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기존 OSHC 가입 기간보다 체류 기간이 늘어나게 되는것 입니다. 이럴 때는 비자를 연장하기 전에 유학생 의료보험부터 갱신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체류 기간이라는 점입니다.
보통 OSHC는 호주 학교나 어학연수 기관에 등록할 때 해당 교육 기관에 OSHC 가입 대행을 부탁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교육 기관과 협약을 맺은 보험회사의 OSHC 상품에 가입이 되고, 등록금과 함께 유학생 의료보험비를 내면 됩니다. 학교나 어학연수 기관을 통하지 않고 따로 보험회사를 골라서 OSHC 상품에 가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호주 유학생 의료보험을 취급하는 보험회사에는 Australian Health Management, BUPA Australia, Medibank Private, OSHC Worldcare, Westfund 등 다양한 곳이 있습니다. 호주에 함께 가는 가족이 있을 경우 패밀리 OSHC를 택하면 되겠죠. 비용은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고 체류 기간마다 또 다릅니다. 싱글, 체류 기간 1년 기준으로 400달러~500달러 수준입니다.

이 비용이 비싸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호주는 한국보다 의료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의료보험의 적용을 받았을 때와 받지 않았을 때 제법 차이가 납니다. OSHC에 가입돼 있으면 유학 생활 중 호주에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때 드는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생각하면 유학생에겐 도움이 되는 제도입니다.

OSHC 가입 비용을 지불하면 가입확인서가 나오게 되며, 이 가입확인서를 잘 챙겨뒀다가 학생비자 신청할 때 다른 서류와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이렇게해서 OSHC 가입 절차가 완료되며, 나머지는 호주에 도착해서 가입할 때 적은 주소지로 배달된 유학생 의료보험 카드와 안내서를 받는 것입니다.
 진료비 청구방법
유학생의 경우 진료비를 청구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먼저 개인적으로 지불을 하고, 영수증과 청구서를 Medibank Private지점에 제출하면 현금 또는 수표로 환불하여 줍니다. 두 번째 방법은 지불하지 않은 청구서를 Medibank Private에 제출하면 그곳에서 의사에게 지불하는 수표를 발행하여 본인에게 보내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 첫 번째 방법을 사용하며, 주의 할 것은 진료 후 반드시 영수증을 보관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Medibank (http://www.medibank.com.au)
호주 내 최대규모의 개인의료보험회사이며 유학생들을 위한 해외 유학생 의료보험(OSHC)을 제공합니다. 이 보험은 다행히 비싸지 않을 뿐더러 종합적인 의료보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추천할 만합니다. 호주 체류 기간동안 필요할지도 모르는 진료비나 병원비를 지원하며 대부분의 처방 약과 위급시의 구급차 비용 등에 대해서도 도움이 됩니다. 가격은 미혼 유학생으로 보험 혜택 기간을 1년 만료로 잡았을 경우(Overseas Student Health Cover, Single, 1year)로 계산했을 때 $498.00입니다.
 OSHC world care (www.oshcworldcare.com.au)
호주 내 교육 기관의 60% 정도가 이용하고 있는 해외 유학생 의료보험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여행자 보험 회사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보험 적용 여부는 앞서 소개했던 메디뱅크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메디케어, 이것부터 알아둡시다.
대표적인 호주의 의료복지정책으로 서민들에게 든든한 힘이 되어주는 메디케어. 병원갈 때 가지고 가야된다는 것 외에는 메디케어에 대해 별로 아는 바가 없는 교민 혹은 영주권 취득을 앞둔 학생들의 경우 이번 기회에 공부 한번 제대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자격이 있음에도 잘 몰라서 못 받았던 혜택까지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호주 이민 생활의 착실한 의료 도우미인 메디케어의 모든 것이 여기 있습니다.

메디케어란 1984년부터 도입된 호주의 국민보건 관리 시스템을 말하며 한국의 의료보험제도와 같은 맥락의 시스템입니다. 호주 국민에 대한 보건 관리를 보장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메디케어로 환자에게 무료 공립병원치료는 물론이고 의사 진료비 보조 등 전반적 의료 이용에 도움을 제공합니다. 진찰이나 치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의약품비 보조금 제도(Pharmaceutical Benefits Scheme)를 통해 의사들이 처방하는 일부 약품 비용을 보조하기도 하는 등 혜택이 광범위합니다.
어떤 자격이 되어야 받을 수 있나요?
Norfolk 섬을 제외한 호주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 중 다음과 같은 사람들에게 등록 자격이 주어집니다.
 호주 시민권자
 영주권을 받은 사람
 뉴질랜드 시민권자
 일단 영주권을 신청한 사람 중 호주에서 근로 허가가 있는 법적 유효 비자를 지닌 경우 , 법적으로 유효한 비자를 소유하고 본인의
  부모나 배우자 혹은 자녀가 호주 시민인 경우, 법적으로 유효한 비자를 소유하고 본인의 부모나 배우자 혹은 자녀가 영주 자격을
  가진 경우 그러나 다음 경우 메디케어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부모초청비자 신청 심사 중인 경우
 현재 보호비자가 신청 중이고 그에 앞서 부모초청비자를 신청한 경우
  임시 결혼 전제 비자 (약혼자 비자 subclass 300)를 가진 경우 이민성이 영주비자 신청을 수락하기 전까지 메디케어에 등록
  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신청하고 필요한 서류는 뭔가요?
본인이 직접 메디케어 사무실에 가서 신청할 수 있고 부득이하게 방문이 불가능한 경우 132 011로 전화를 걸어 신청 양식을 따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민자나 영주자격 신청자들은 본인이 직접 메디케어 사무실을 방문 신청해야 합니다. 등록을 위해서는 신청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출생 증명서나 여권을 지참해야 합니다. 통역이 필요한 경우 131 450 통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메디케어 카드 번호는 언제 받게 되나요?
등록에 필요한 절차나 서류를 완비해 등록하면 당일 메디케어 카드 번호를 알려줍니다. 카드가 도착할 때까지 카드 대신 이 번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디케어 카드는 신청 후 약 10일이면 우편을 통해 받게되며, 새 카드를 받게 되면 기록된 정보가 올바른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메디케어는 어떤 보상을 주나요?
병원 외부에서 이뤄지는 서비스 중 일반의나 전문의 진찰, 혈액 검사와 엑스레이 같은 테스트 및 검사, 검안사가 시행한 시력 검사, 일반의가 시행한 대부분의 절차, 인가된 치과의사가 시행한 몇몇 절차를 보조해주는 혜택이 있습니다. 한편, 공립병원에 공립환자로 입원하면 병원에서 임의로 지정한 일반의나 전문의의 치료를 받을 것이고 이때는 환자가 입원과 치료 요금을 부담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공립 및 사립 병원에서 사립 환자(private patient)로 입원하면 환자를 돌볼 의사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이 때 메디케어는 의사가 제공한 진료나 치료 등 의료서비스에 대한 정부 지정 진료비의 75%를 지불합니다. 일부 또는 그 외 잔여금은 사설 의료보험이 부담할 수 있습니다.
어떤 서비스가 메디케어에 포함되지 않나요?
사립수술 환자 병원비(예:수술실 비용, 숙박비) / 치과 검사와 치료 / 구급차 서비스 / 자택방문 간병 / 물리치료, 산업재해치료, 언어장애 치료와 안과요법, 척추 교정 서비스, 발 치료(podiatry), 심리학 / 침술 (의사 처방이 아닌 경우) / 안경과 콘텍트렌즈 / 보청기와 그 외 의료기구 / 인공 보철물 / 의약품비 보조금 제도로 보상되지 않는 약품들 / 타인이 책임을 지는 의료비 (예: 배상 보험업자. 고용주, 정부 또는 정부당국) / 임상적으로 필요치 않는 의료 서비스 / 단지 미용 목적의 외과수술 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위의 서비스 중에서도 일부는 공립병원에 있거나 있었던 경우에는 무료로 제공되기도 합니다. 어떤 서비스는 주정부 기관으로부터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일부는 저소득층만 이용가능토록 돼 있기도 합니다.
메디케어에 요금 청구는 어떻게 하나요?
 벌크빌링(Bulk Billing)
환자 개개인이 따로 청구할 필요 없이 의사가 직접 메디케어로 청구서를 보내므로 가장 간단합니다.
 의사 진료소에서 청구하기
자동청구기계가 준비된 진료소의 경우 상담 시 진료소에서 전자식으로 메디케어 보조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의사에게 선불로 진료비를 지불하면 진료소 측에서 보조금 청구를 처리 받은 다음 전자식 금전 출납으로 환자의 은행이나 신용 조합으로 직접 보조금이 송금되거나 우편으로 수표가 환자에게 발송되게 할 수 있습니다. 보조금이 본인의 은행 계좌로 직접 송금되길 원하면 본인이 이용하는 은행이나 신용 조합의 세부정보를 알려줘야 합니다. 진료비를 선불로 지불하지 않은 경우도 똑같은 청구 방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메디케어는 의사 앞으로 수표를 발행하여 곧 환자에게 직접 발송 합니다. 그러면 환자는 이 수표를 미지불 청구서와 함께 의사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우편을 이용한 요금 청구
일단 청구 양식을 기입합니다. 이 양식은 메디케어 사무소나 웹 사이트(www.hic.gov.au)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기입된 청구 양식을 요금청구서와 영수증을 동봉하여 자신이 거주하는 주요 도시의 Medicare GPO Box 9822 로 보내면 됩니다. 이 때 메디케어 카드는 동봉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 메디케어 지불금은 환자가 은행 세부 사항을 제공한 경우 직접 환자의 계좌로 입금 되거나 우편을 통해 수표가 우송됩니다.
 메디케어 사무소에서 청구하기
환자가 비용을 이미 지불했고, 현금 보조를 원한다면 청구 양식을 따로 작성할 필요 없이 영수증과 메디케어 카드를 사무소 창구에 직접 제출하면 됩니다. (안전 상의 이유로 현금 한도액이 있다.) 다음의 경우는 메디케어 양식을 기입해야 합니다.
 보조금이 본인 은행이나 신용조합 계좌로 송금되길 원할 경우
 제3자를 대신해 보조금을 수령할 경우
 보조금이 수표로 지불되길 원하는 경우
 사무소에 비치된 청구 상자에 청구 양식을 제출하는 경우 (메디카드를 같이 제출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
 전화로 청구하기
전화를 이용하면 시내 통화 요금으로 24시간 일주일 내내 신청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1300 360 460으로 전화하면 됩니다. 전화상으로 다음의 사항들을 밝혀야 하니 미리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메디케어 카드 번호
 계좌나 영수증에 대한 내용
 계좌로 이체되길 원하면 이용하는 은행의 지점번호와 계좌번호 등을 따로 밝혀야 합니다.
  요금 청구 처리가 끝나면 보조금을 수표 등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장거리 지역에서 청구할 경우, 호주 전역에 걸쳐 1100 여개 이상 설치돼 있는 셀프 서비스 메디케어 청구 기입소(Medicare Claiming Booth)를 이용하면 됩니다.
개인 의료보험 (PRIVATE INSURANCE)
비영주권자나 시민권자, 기타 비자로 호주에 체류 중인 사람은 메디케어 혜택의 사각지역에 있습니다. 호주의 의료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면서, 비싼 의료비를 감당하기에는 무리인 경우가 대다수. 또한 메디케어가 있는 영주권, 시민권자라고 하더라도 메디케어가 커버하지 못하는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개인의료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연방정부는 개인이나 가족 등 개인 의료 보험을 이용하는 사람은 본인의 수입에 상관없이 정부로부터 30%의 환불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평생 의료보험제(Lifetime Health Cover)를 시도하여 보험을 들고 계속 가입해 있는 사람들에게 보상을 줍니다. 또한 병원에 입원하거나 외래 환자로 수술할 경우 부가로 비용을 지불할 필요없이 병원보험(Hospital Insurance)으로 커버되는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정액 이상의 수입을 가지는 사람들은 개인의료보험에 가입하지 않을 경우 더 많은 메디케어 징수액을 부담해야합니다.
개인의료보험 환불 받기 위한 3가지 방법
 펀드(fund)에서 받고자 하면
건강 fund에 반드시 등록해야 하며 일정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메디케어 사무소에서 받고싶다면
이미 진료비를 완불한 뒤라면 가까운 메디케어 사무소에서 현금으로 받거나 또는 우편으로 우송 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으로 받으려면 사무소에 배치되어 있는 일정 양식을 작성하여 영수증과 함께 등록하면 됩니다. 받고자 하는 금액이 현금 환급 한도선을 넘을 경우 수표로 받게 됩니다.
 호주 세무서 (Taxation office) 에서 받고 싶다면
연말 정산 세금 환불 기간에 받게 됩니다.
 주요 개인의료보험 회사 홈페이지
  hcf : www.hcf.com.au/ medibank : www.medibank.com.au/ nib : www.nib.com.au/
약값도 보조 받을 수 있다!?
의약품비 보조금 제도 (PBS) 바로 알기
호주 정부는 의약품비 보조금 제(Pharmaceutical Benefits Scheme)를 통해 의사들이 처방하는 대다수 약품 비용을 보조하기도
합니다.
 자격 조건이 있나요?
* 처방전을 받을 때 마다 약사에게 본인의 메디케어 카드나 DVA (Department of Veterans' Affairs) 번호 또는 각종 카드의
  소지 여부를 알려야 합니다.

* 새로 메디케어 카드를 발급 받았을 경우 새로운 카드 번호를 약사에게 알리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PBS메디케어 혜택은 모든 호주 국민 뿐 아니라 호주와 협정이 맺어져 있는 다음과 같은 나라의 방문자들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핀란드, 이탈리아, 말타,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스웨덴. 영국, 아일랜드)
 환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약사에게 메디케어 카드 번호를 제시하지 못해서 정상가격을 지불했다면 이후 메디케어 사무소에서 환불이 가능하며 일정양식을 작성하여PBS Processing Centre, GPO Box 9826으로 보내면 됩니다. 이 때 약사로부터 받은 영수증을 동봉해야 합니다.
 처방 기록을 모아놓아야 돈된다?
약사로부터 받은 처방 기록을 모으는 것은 환자의 책임 중에 하나입니다. 만약 다른 약사를 이용했다면 각각의 약국에서 처방 기록 양식을 받아 놓아야 합니다.

* 일반 환자: 본인이나 가족이 $726.80를 약 구입에 썼을 경우 약사에게 Safety Net 컨세션(concession) 카드를 요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후부터는 각각 $ 3.8에 구입 가능합니다. 컨세션 카드를 얻기 위해서는 본인의 메디케어 카드를 약사에게 제시
  해야 합니다.

* 컨세션 카드 소지자: 본인이나 가족이 $197.60 (52 처방전) 를 지불했다면 역시 마찬가지로 Safety Net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후의 약을 무료로 구입 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FAQ
 메디케어 카드를 잃어버렸어요?
새로 메디케어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일정 양식을 작성하여 주요 도시에 있는 메디케어 센터에 우편으로 보내면 됩니다.
 15살이 넘었어요. 어떻게 하나요?
15세 이상이 되었을 경우 본인만의 메디케어 카드를 받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본인이 직접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ID를 가지고 메디케어 사무소에 가서 독립 카드 발급을 위한 일정양식을 작성해야 합니다.
 주소가 바뀌었는데?
메디케어 정보를 가장 최근 것으로 유지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주소 변경을 위해서는 주소 변경 양식을 따로 작성하야 제출해야 하며 작성된 양식을 주요 도시의 메디케어 센터에 우편으로 보내면 됩니다.
 세부 정보를 변경하고 싶다면?
본인의 메디케어 카드 세부 정보의 변경을 위해서는 일정 양식을 작성하여 미리 하나는 프린트 해 두고 메디케어 사무소에 양식을 가져가거나 주요 도시의 메디케어 센터에 우편으로 보내면 됩니다. 새로운 정보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다면 이후 우편으로 새로운 메디케어 카드를 수령하게 됩니다.
 메디케어에 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려면?
메디케어와 관련한 정보나 신청 양식 등을 찾아보거나 가까운 메디케어 사무소를 찾아보고 싶다면 메디케어 관련 정부 웹사이트를 참조하면 됩니다. 한국어로 번역된 정보도 일부 있으므로 교민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ww.hic.gov.au